요즘 30~40대 직장인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탈모라고 하죠. 꼭 탈모가 아니더라도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빠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라면 모발이 손상되어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이 경우에는 탈모가 더 진행되지 않도록 신경써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발을 굵게 만들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식단부터 두피 마사지, 영양제 사용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면? 머리카락 빠짐과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을 정리해 드립니다.
머리카락을 굵게 만드는 방법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알레르기나 영양 부족으로 기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모는 성별에 따라 다르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을 굵어지게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원인은 물론 관심을 가지고 미리미리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을 굵게 만드는 5가지 방법을 정리해 드립니다.
오일 사용
올리브 오일, 알로에 젤 오일, 코코넛 오일, 로즈마리 오일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발을 굵게 만드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올리브 오일은 오메가3산과 기타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머리카락을 굵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알로에 오일 역시 상업용 샴푸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오일을 두피에 두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머리카락의 갈라짐을 예방하고 성장을 촉진시키며, 로즈마리 오일은 두피 가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 오일 :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모발을 굵게 만듬
- 알로에 오일 : 상업용 샴푸로 많이 사용되며, 모발 강화 효과
- 코코넛 오일 : 머리카락 갈라짐 예방 및 성장 촉진 효과
- 로즈마리 오일 : 두피 가려움 예방
두피 마사지 및 헤어 스타일 관리
두피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만으로도 모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헤어스타일 관리는 영구적인 탈모를 유도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출산 후 많은 여성들이 아이를 돌보기 바빠 머리카락을 끈으로 꽉 묶는 경우가 빈번한데요. 머리를 꽉 묶은 상태에서 오랜시간 관리하지 않으면 영구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단 관리
건강한 식단은 영양 공급을 통해 머리카락을 굵게 만들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모발이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충분한 영양분을 얻지 못한 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거나 얇아지는 경우 탈모로 발전하게 됩니다. 모발을 굵게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단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어와 같이 단백질 및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 단백질, 오메가3를 함유한 계란
- 지방산이 많은 호두 및 아몬드
- 콩과 요거트
모발에 도움이 되는 약물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은 미녹시딜과 피나스테라이드가 있습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원하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미녹시딜 :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하루 두번 두피에 문지르거나 뿌리면 효과
- 피나스테라이드 : 처방 받은 알약을 복용, 여성에게 부작용 발생 가능성 높음
영양제 및 샴푸 사용
시중에서 판매하는 영양제 및 샴푸를 통해 머리카락을 굵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평소에 꾸준하게 관리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많은 사람들의 후기를 살펴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 관리 방법
모발이 얇아지게 되면 두피 모공이 넓어지면서 머리가 많이 빠질 수 있는 환경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는 스트레스가 되어 더 큰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전에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낭을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머리를 자주 감거나, 자극이 강한 제품을 자제함으로써 건강한 두피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두피건강 유지
- 머리카락에 좋은 식단 관리
- 모발 손상 최소화 및 모발이 굵어지는 습관
- 열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 두피에 좋은 샴푸와 영양제 사용
마치며
지금까지 건강한 모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평소에 잘 관리해주는 것만으로도 탈모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적절한 관심과 관리를 필요로 할 때입니다. 위 방법들을 적절히 활용하셔서 건강한 모발을 가꿔나가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정관수술 비용, 부작용, 통증 시술 후기! 정관수술 하지마세요?
✅ 난청 자가진단 후 난청인 정부지원금 신청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