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오돌토돌 해지면서 가렵거나 통증이 있었던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피부가 오돌토돌 해지는 것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피부 발진 증상에 의한 것입니다. 오돌토돌한 피부 원과 치료,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돌토돌한 피부 원인
피부가 오돌토돌해지는 원인은 호르몬과 박테리아, 먼지, 모공 막힘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발생된 것입니다. 특히, 체액이 축적되거나 과도한 햇빛 노출로 인한 자극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의 피부가 오돌토돌해지는 원인으로는 낭종, 알레르기, 바이러스 감염, 지방종과 낭종, 광선각화증, 모공 각화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오돌토돌한 피부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공 각화증 : 닭살처럼 피부에 오돌토돌하게 올라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 전염성 바이러스 : 바이러스로 인해 어린이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 땀띠 : 땀띠가 난 상태에서 긁을 경우 피부 발진이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두드러기 : 피부가 오돌토돌해지며 24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 종기 : 감염된 모낭에 의해 발생되며, 고름이 차고 가려움 및 통증이 동반됩니다.
- 건선 : 피부에 두꺼운 빨간색 비늘 모양의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 여드름 :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발생하며, 화이트 헤드, 구진, 낭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피부에 오돌토돌하게 생기기만 하는 경우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지러움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지러움으로 인해 긁게 되면 2차 감염은 물론 다양한 스트레스를 동반하여 신경적으로 쇠약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보통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변하며 간지러움을 동반하는 경우는 피부 발진 증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오돌토돌한 피부의 질감, 모양, 색상,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및 예방법
오돌토돌한 피부의 치료 및 예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간지러움이 동반하지 않는 경우라면 순한 클렌저를 이용하여 미지근한 물에 자주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순히 피부가 가려운 경우라면 피부가 건조하여 발생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 크림을 충분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크림을 충분히 공급하였음에도 가려움이 지속되고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올라온다면 피부과에 내방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피부가 오돌토돌해지며 간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피부는 땀띠로 인해 발생되거나 스트레스 성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활동을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지만 해결이 안된 경우라면 하루빨리 피부과를 방문하여 원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고생을 덜받는 방법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백옥주사 가격, 효과 및 성분, 주사 후기 총정리
✅ 세라젬 카페에서 세라젬 V9 사용 후기, 세라젬 V9가격과 V7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