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을 영위하면서 국가로부터 지원금을 받거나 조달청으로부터 사업을 따내기 위해서는 4대 보험 완납을 완료하였다는 증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개인 사업자로 등록하여 진행하는 경우 이러한 사소한 내용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가 뭔데?
4대 보험 완납증명서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사업이 정상 운영과 휴점, 폐점 등으로 인해 직원 조정한 경우 등을 보험납부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말합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는 취업, 금융거래를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정부 지원 사업을 신청할 때도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국가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물품, 용역 및 공사, 제조, 계약 등의 공공조달을 위해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납부 사실을 입증하지 못할 경우 공공조달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라면 4대 보험을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통해 완납 여부를 입장하여야 하며, 사회 보험에 대한 의무를 모두 이행했다는 것을 직접 입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법인 개인사업자
법인 개인 사업자에게 4대 보험 완납은 더더욱 중요해 집니다. 계약을 따내기 위해서는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통해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도 이를 입증하여야 하기 때문에 개인 사업자에게는 그 어떤 서류보다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는 법인과 개인 사업자 관계없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4대 보험을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급 받는 경우 완납 증명서에 연체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체 이력이 보인다면 납부 후 3일 뒤 다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이는 영업일 기준 납부 후 최대 3일까지 미납으로 표시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4대 보험의 보험 기준일은 매달 10일로 당월에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전월 10일 까지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은 매월 10일부터 다음 달 9일 까지의 기간을 가지며, 통상적으로 이를 1달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품, 용역, 공사대금 지급을 위해 꼭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한 경우라면 납부할 때까지 기간을 늘려서 연장 계약을 진행하거나 대금 지급을 미루고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발급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방법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온라인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첫째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발급 받는 경우이고, 둘째는 민원 24를 통해 발급 받는 경우입니다. 두 방법 모두 유사한 발급 절차로 진행되기 때문에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좋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을 상세하게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그 후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로그인 → 제증명 발급 / 완납증명서 → 보험료 완납증명서” 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①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접속 후 제증명 발급 > 완납 증명서 클릭
② 회원 가입 후 사업장 로그인 진행
③ 4대 보험 클릭 후 발급용도 선택
④ 4대 보험 완납 증명서 발급 완료(PDF저장 or 실사출력)
민원 24를 통해 발급 받는 방법도 위와 유사합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의 유효 기간은 1개월이기 때문에 발급 기간을 꼭 확인하시고 기간이 초과한 경우라면 위 방법을 통해 다시 한번 발급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4대 보험 완납 증명서가 개인 사업자에게 왜 중요한 것인지, 발급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 것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 사업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입증 서류이니 만큼 위 방법을 통해 쉽고 빠르게 처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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