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표면에 나타나는 흰 반점 예방 및 치료법

치아 표면에 흰 반점이 나타나서 치과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흰 반점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본 포스팅을 통해 치아표면에 나타나는 흰 반점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한 방법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치아 표면 흰반점

치아표면에 나타나는 흰 반점 예방 및 치료법

치아 표면에 흰 반점이 얼룩덜룩하게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통증이나 불편이 없어 무심코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이지만 미관상 안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웃을 때마다 얼룩 덜룩 치아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크다고 합니다.

치아 표면에 흰 반점은 무엇이며, 왜 생기는 것일까요? 치아 표면에 생기는 흰 반점은 법량질이 석회되어 발생하며, 다양한 원인으로 흰색 반점이 착색 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반상치”라고 부르기도 하며, 반상치는 치아가 손상되어 긁혀진 자국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부식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상치는 대부분 흰색으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지만 변색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베이지 또는 누런색으로 물들어 심미적으로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치아 표면에 흰반점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다섯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 구강 위생불량 및 충치 초기 증상
  • 불소과다 사용 또는 영양 불균형
  • 교정기 착용에 따른 증상

치아 우식증

치아 표면에 나타나는 흰 반점은 치아우식증의 초기중상으로 충치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치아 우식증은 치아의 에나멜, 즉 치아의 바깥 부분이 산(ACID)에 의해 손상되고, 그 아래의 덴틴이 부패하여 충치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흰 반점은 구강 내 세균이나 산에 의해 에나멜의 미네랄이 손실된 지점을 나타내며, 이러한 흰반점이 나타난다면 조기 치료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흰 반점은 당도 높은 음식, 산성 음식, 식사 후 양치질 습관에 따라 산 성분으로 인해 치아 손상 및 치아 마모가 진행됩니다. 음식 잔여물로 인해 치아가 부식되는 탈회 현상으로 충치로 발전할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불소과다 사용 및 영양 불균형

치아표면에 나타나는 흰 반점 예방 및 치료법

8세 이하의 어린이가 치아 발달 중 높은 불소 농도에 노출될 경우 치아에 흰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한다면 완두콩 크기로 치약을 짜고 하루에 2번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투명한 흰 반점은 치아 에나멜이 제대로 성숙하지 않은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인, 비타민D와 같은 영양소 부족으로 영구 치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에나멜이 제대로 성숙하지 않으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정기 착용에 따른 증상

교정기와 같은 요인으로도 흰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교정기를 착용하면 치아 교정기가 직접 맞닿는 치아표면과 잇몸 라인, 교정기로 인해 칫솔질이 어려운 치아를 중심으로 플라그가 축적됩니다.

결국 치아 사이의 간격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하게 되며, 이로 인해 치아우식증과 관련된 흰 반점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흰 반점 해결은?

흰 반점이 아직 작은 경우에는 치아 미네랄 재석회를 통해 색상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점이 큰 경우에는 미네랄 재석회 만으로는 원래 상태로 돌리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에는 치과에 내원 하여 상태 확인 후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결국 치아 표면에 나타나는 흰 반점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예방조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교정기를 사용하거나 치아 에나멜 성숙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구강 위생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마치며

치아에 발생되는 흰 반점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치아의 흰 반점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으나, 치료나 예방은 위생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치아 사이 틈 메꾸는 비용과 재료, 앞니 벌어짐 치료 방법은?
오돌토돌한 피부 원인과 치료, 그리고 예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