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앞 유리 성에 및 김서림 안전하게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여름의 장마철이나 눈이 오는 겨울에는 차 안과 밖의 온도와 습도차로 인해 성에와 김 서림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운전에 지장을 줄 정도이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앞 유리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 유리 성에 및 김 서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안전 운전은 물론 차량의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안전하게 성에 및 김 서림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에 및 김 서림 제거 방법

성에 및 김 서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성에 제거제와 같이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를 줄이는 방법, 습기를 제거하는 천연 방법 등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앞 유리에 성에가 꼈을 경우와 김 서림이 발생한 경우로 나누어 제거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유리 성에 및 얼음 제거

겨울철 눈이 온 후 다음날 차량을 맞이하면 앞 유리에 성에가 잔뜩 껴있거나 얼음으로 인해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대충 앞 유리만 손이나 카드 등의 기구를 사용하여 대충 긁어놓고 허겁지겁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앞 유리가 손상될 위험 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성에 및 얼음을 제거할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앞 유리 성에 및 김서림 안전하게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성에 제거제 사용

눈 또는 비가 오게되면 온도가 낮아져 다음날 유리창에 성에나 얼음이 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에 제거제를 사용하여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에 제거제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만들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독용 알코올과 분무기, 물을 준비합니다.
  • 분무기에 물을 1/3을 채우고 2/3는 알코올로 채웁니다.
  • 성에 제거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성에 제거제를 앞 유리에 뿌려주면 성에와 얼음이 금새 녹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알코올의 어는 점이 훨씬 낮다는 것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성에 제거제로 얼음이 좀 녹았다는 생각이 들면 와이퍼를 작동하여 앞 유리창을 깨끗하게 정리해 줍니다.

물론 시중에 성에 제거제를 판매하기는 하지만 갑자기 발생한 경우에는 위와 같이 성에 제거제를 만들어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 안에 에어컨을 켜둔다면 더욱 더 얼음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이는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의 차이를 줄여주어 성에를 더욱 빠르게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wptb id=6256]
자동차 앞 유리 성에 및 김서림 안전하게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실내외 온도차 최소화

성에를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는 실내와 외부의 온도와 습도의 차이를 최소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실내 온도와 습도를 실외와 맞추면 춥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주행 중 에어컨 버튼(A/C버튼)을 눌러둔 채 히터를 사용하면 공기 중의 습기가 줄어들면서 성에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습도가 높은 장마철 김 서림에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또한 주차 시에 창문을 조금 열어 놓으면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가 적어지기 때문에 성에가 낄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차량 예열

겨울철에는 차량 예열을 충분히 하고 출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출시된 차량들은 엔진 성능이 좋아져 겨울에도 1분 정도만 예열해도 충분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에 엔진오일과 윤활제의 온도를 미리 높여주면 효과적으로 순환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또한 차량 예열을 통해 엔진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발 시 바로 운행하는 것보다는 예열 시간을 충분히 두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돼지 꼬리 모양의 그림이 없어지면 시동을 걸고 30초 ~ 1분간 기다렸다가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만으로도 엔진 관리는 물론 배터리 방전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샴푸 및 커피 가루 활용

성에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샴푸 또는 커피 가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샴푸를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유리에 미리 발라두면 계면 활성제가 코팅 역할을 하여 성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김 서림의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 가루나 숯을 천 주머니에 담아 차량 내부에 두면 습기와 냄새를 제거하여 안과 밖의 온도 및 습도의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김 서림 방지 및 제거

온도와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김 서림이 특히 많이 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 및 습도 차이로 인하여 김 서림이 더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김 서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앞서 언급드린 성에 제거와 비슷한 원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인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 및 습도를 줄이는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주기적으로 환기

앞 유리에 김 서림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없애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차량의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입니다. 이는 김 서림의 발생 원인인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 습도의 차이를 빠르게 줄여주기 때문에 김 서림에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여름/겨울철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창문을 닫으면 다시 김 서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만 단기적 해결 방법에 불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겨울철에 히터를 강하게 틀거나, 여름에 에어컨을 세게 틀지 않도록 하여 내부와 외부의 온도 및 습도의 차이를 안내는 것이 좋습니다.

성에 제거 버튼 사용

성에 제거를 위해 사용하는 성에 버튼은 김 서림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차가워진 바깥의 공기가 따뜻한 실내 공기와 만나면서 유리의 김 서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차량의 성에제거 버튼을 사용하면 차가운 공기가 앞 유리에 분사되어 실내외 온도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뒷유리의 경우에는 공조기의 공기가 쉽게 닿지 않기 때문에 뒷유리 열선 버튼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이드미러에도 열선이 있다면 사이드미러의 김서림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앞 유리 성에 및 김서림 안전하게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외기 순환”모드 활용

건조한 겨울철에 공조기의 외기 순환 모드를 이용하면 차량 내부의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김 서림이 제거되며, 이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황사 또는 미세 먼지가 많은 날인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 코팅

성에 및 김 서림 예방법으로 유리를 코팅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리 앞 유리를 코팅하여 효과를 보는 방법인데요. 비누, 샴푸, 주방 세제와 물을 1:1로 섞어 부드러운 천에 살짝 묻혀 자동차 유리를 닦아주면 코팅효과가 있어 김 서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 감자를 잘라서 유리에 골고루 문질러 주거나 즙을 짜서 유리면에 발라줘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리코팅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앞 유리 성에 및 김서림 안전하게 제거하는 5가지 방법

마치며

지금까지 성에 및 김 서림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안밖의 온도차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원인을 해결하면 성에 및 김 서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차량용 습기 제거제를 비치하거나, 내부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각자에게 맞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성에 및 김 서림을 제거하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편의기능 5가지와 공조기 에러코드 조치방법
생명과 직결된 자동차 브레이크액! 교체 시기, 비용, 그리고 주의사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