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에 대한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두 제품간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아야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고민을 하지 않게 될텐데요. 언뜻 보기에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사한 종류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열원과 실제 사용상의 차이로 인해 구매 후 후회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명확한 차이를 확인하고 선택에 있어 후회를 남기지 않도록 제품정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차이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는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레인지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발열 방식에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덕션은 전자기 유도 방식을 사용하여 가열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인덕션의 경우 하판의 코일을 통해 가열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차이는 가열방식뿐만아니라 가열 속도의 차이, 잔열 차이, 상판 관리 및 유지비 차이, 그리고 사용가능한 용기의 차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가열 방식의 차이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는 외관만 보아서는 차이점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드린바와 같이 열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덕션의 경우에는 상판 유리를 가열하지 않고 용기를 자기장으로 직접 가열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하이라이트의 경우에는 상판 아래에 있는 코일을 통해 상판을 가열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는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인덕션 : 용기를 자기장으로 직접 가열하는 방식
- 하이라이트 : 코일을 통해 상판 유리를 가열하여 용기를 가열하는 방식
즉, 인덕션은 자기장을 통해 용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하이라이트는 전기 저항으로 발생한 코일로 용기를 데우는 적외선 복사 원리를 사용하고 있다는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가열 속도의 차이
앞서 언급한 가열 방식의 차이로 인하여 가열 속도에도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인덕션의 경우는 용기를 자기장으로 직접 가열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하이라이트보다 빠르게 가열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하이라이트는 상판 유리를 코일로 가열한 후 용기를 가열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에 가열 속도면에서는 인덕션 대비 저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인덕션의 경우 최고 온도로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하이라이트에 비해 2배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요리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리에 진심인 분들은 하이라이트보다는 인덕션을 사용하곤 합니다.
3) 잔열 발생의 차이
인덕션은 상판 유리를 데우지않고 용기를 자기장으로 직접 가열하기 때문에 하이라이트에 비해 상판에 남아있는 잔열이 적습니다. 물론 잔열이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하이라이트에 비해 상당히 적은 잔열이 남아있게 됩니다.
반면에 하이라이트는 코일에 의해 상판 유리가 가열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요리가 끝난 후에도 여전히 상판이 뜨거운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실제 하이라이트의 전원을 끈 후에도 남아있는 잔열로 인해 음식이 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상판 관리의 차이
하이라이트는 상판 유리에 상당한 열이 가해지기 때문에 용기에서 넘쳐난 음식물이 상판에 떨어질 경우 타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거나 눌러붙은 음식 때문에 하이라이트는 인덕션에 비해 상판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인덕션 : 잔열로 인해 음식물이 탈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리 용이
- 하이라이트 : 잔열로 음식이 탈 수 있으며, 달라붙은 음식물을 제거하는데 어려움
반면에 상판 잔열이 적은 인덕션의 경우에는 하이라이트와 비교해서 상판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덕션도 잔열을 가지고 있지만 음식을 태울 정도의 잔열이 아니기 때문에 상판관리가 상대적으로 편리합니다. 하지만 인덕션도 상판관리를 하지 않으면 남아있는 음식물로 인하여 자기장 유도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요리 후에는 꼭 깨끗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유지비의 차이
전기를 열로 전환하는 열효율의 측면에서 인덕션은 하이라이트에 비해 매우 우수한편에 속합니다. 인덕션의 열효율은 약 90%이며, 하이라이트의 열효율을 약 65%에 불과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사용했다는 가정하여 인덕션의 전기요금이 적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덕션 : 열효율 약 90% 유지
- 하이라이트 : 열효율 약 65% 유지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의 소비전력이 동일하게 2,000W라고 가정할 경우 열효율이 90%인 인덕션은 1,800W의 열을 내는반면에 열효율이 65%에 불과한 하이라이트의 경우는 1,300W의 열을 내기 때문에 유지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사용 가능한 용기의 차이
하이라이트와 비교 시, 상당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인덕션이지만 사용 가능한 용기에 있어서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덕션의 경우는 자기장을 통한 방식이기 때문에 전기가 통하는 용기만 사용이 가능한 반면, 하이라이트는 열발생을 통해 가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뚝배기, 무쇠 등의 용기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덕션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용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용기들의 개발로 인해 인덕션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단점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덕션 용기가 타 용기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만 보완이 된다면 앞으로 하이라이트가 설자리는 점차 줄어들게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인덕션?
최근에는 하이브리드의 장점과 인덕션의 장점만을 뽑아 혼합한 하이브리드 인덕션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인덕션은 새로운 기술의 제품이라기 보다는 열원방식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장단점을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이라이트와 인덕션을 혼합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인덕션 화구만 있는 제품, 하이라이트 화구만 있는 제품이 아닌 동일 상판 내에서 특정 부분은 인덕션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또 다른 부분은 하이라이트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인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인덕션을 통해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장점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만든 제품인 것이죠.
용기 사용의 불편함이 있는 인덕션의 단점을 하이라이트 화구를 제공함으로써 보완한 제품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겠네요. 인덕션 개수에 따라 2+1 또는 1+2화구로 구성된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차이, 하이브리드 인덕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리 시간의 단축이나 안전, 편의성을 생각했을때는 인덕션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인덕션을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했던 용기들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인덕션을 검토해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면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안전과 효율을 모두 잡은 인덕션 추천 Best5
✅ 삼성전자 큐커 가격 및 디자인, 사용방법,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