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공통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 가이드

자의건, 타의건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퇴직을 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퇴직을 하기 전에 필수로 작성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사직서”일텐데요. 각 회사마다 사직서 양식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필수적으로 작성 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사직서 공통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 가이드에 대해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사직서 구성 항목

사직서 공통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 가이드

각 회사마다 사용하는 사직서 양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식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동일 할텐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사직서를 작성할 때, 꼭 반영 해야 하는 내용들을 숙지하면 사직서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제목 : 사직서
  • 수신인 : 회사명(대표이사 이름)
  • 작성일 : 사직서를 제출하는 날짜(필요 시 인사팀 협의날짜)
  • 본문 : 퇴사 사유와 퇴사 의사를 정확히 기재
  • 퇴사 사유 : 자발적인지 비 자발적인지 구체적으로 작성
  • 퇴사 일자 : 마지막 근무일
  • 인적사항 : 이름,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소속부서, 직위
  • 서명 : 본인 이름 또는 서명(싸인이나 도장)
사직서 공통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 가이드

사직서 작성 방법

사직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퇴직 사유를 정확히 기재하는 것입니다. 이는 실업 급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퇴직 사유를 확인해 보시고 퇴직 사유를 기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사정 : 가장 흔한 사유로 실업급여 관련이 없는 경우 간단히 기재합니다.
  • 이직 : 퇴사 전에 이직 할 곳을 정한 경우에 이직을 사유로 적습니다.
  • 권고사직 : 회사가 퇴사를 권하는 경우 작성합니다. 이는 실업급여의 대상이 되므로 꼭 권고사직이라고 적어야 합니다.
  • 기타 사유 : 직장 내 괴롭힘, 건강 문제 등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사유를 기재합니다.
사직서 공통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 가이드

퇴사 일자는 회사에서 마지막 근무하는 날을 적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4대 보험의 상실 일자는 마지막 근무일 다음날을 기준으로 상실됩니다. 퇴사일과 4대 보험 상실일을 혼동하지 않도록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사직서는 공통적으로 작성 해야 하는 내용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직서 양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회사에서는 사직서 공통 양식을 사용하기도 하오니, 위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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